최종편집일12.05 15:12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학술논문 > 기고]

대동병원, 무인판매점 식품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23-09-01 09:14 | 최종수정 23-09-01 09:14  
 

2년 전부터 독립해 혼자 살고 있는 직장인 A씨는 최근 외식 물가가 많이 오른 탓에 저녁 식사는 집근처 24시 무인판매점에서 밀키트나 도시락을 구매해 먹는다. 요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손질되어 양념과 함께 동봉되어 있어 조리만 하면 되고 24시간 열려 있어 시간의 구애 없이 구매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A씨는 며칠 전 밀키트를 구입해 집에 와서 제품을 열어보니 채소 상태가 좋지 않았다. 유통기한이 남아있었지만 예전에 냉장고에 오래 두었던 식재료를 먹고 배탈이 난 적이 있었던 A씨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상태가 좋지 않은 채소를 빼고 조리해 먹었다. 

 

기술 발달과 더불어 언택트 문화, 최저임금 인상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의해 최근 24시간 사람 없이 운영하는 무인판매점이 증가하고 있다. 주로 식품 위주로 커피, 아이스크림, 정육, 건어물, 밀키트, 도시락, 냉동식품 등의 매장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식품 관련 무인판매점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29곳 무인판매점에서 판매 중인 식품을 대상으로 35개 식품 안정성 및 표시사항 등을 조사했다. 확인 결과 식중독균 검출, 양파, 버섯, 파 등의 재료 변질, 소비기한 경과 등이 나와 위생관리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동병원 내과 박인철 과장(사진)은 “최근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음식을 선택할 때 조리가 간편하고 저렴한 것 위주로 선택하게 되는데 음식 섭취는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라며 “대충 먹는다는 생각보다는 건강과  영양 밸런스를 함께 고려하고 식재료의 선선함과 유통기한 등 섭취하는 음식의 안정성까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무인판매점 사업자는 제품이나 매장을 점검하는 등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기본이며 소비자 역시 본인과 가족이 먹는 음식을 구입하는 것이므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무인판매점 방문 시에는 냉장고, 테이블, 쓰레기통, 바닥 등이 깨끗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지 등을 확인해 전체적인 시설 환경이 청결한 곳에서 구입을 하도록 한다. 제품을 고를 때는 식품 영양정보를 통해 나트륨, 탄수화물, 당류, 지방 등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확인해 적절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밀봉이나 포장지 훼손 등 포장 상태를 확인하도록 하며 여러 원재료가 소분되어 있는 밀키트의 경우 포장하는 과정에서 변질의 우려가 있으므로 변색되거나 냄새가 나지 않는지 살피도록 한다. 제품을 보관하는 냉장·냉동고 온도가 높다고 의심된다면 구매를 삼가도록 한다.

 

음식 섭취 후 가벼운 설사, 복통, 구토 등의 배탈 증상이 있다면 금식을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가지도록 한다. 증상이 호전되면서 식욕이 느껴지면 위장에 자극이 적은 죽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배탈과 달리 심한 복통, 발열, 구토, 물 설사,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났다면 다른 원인으로 인한 질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도록 한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기고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인천세종병원, 올해 혁신 병원..
JW중외 '헴리브라' 처방액 100..
한독, 고혈압 복합제 아프로바..
한독,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
제18회 ‘KRPIA 파마컵(Pharma..
 
많이 본 포토뉴스
"유한건강생활 '사계절 초지방..
동아쏘시오홀딩스, 'EM 흙공 ..
대한정형외과학회장에 이명철 ..
동아쏘시오그룹, 제41회 마로..
 
최신 인기뉴스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통..
고지혈 치료제 스타틴, 천식..
우루사 ‘간 때문이야’ 500만..
동안교회 의료봉사팀, 교인 1..
체지방률 낮추면 하부요로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