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4.13 21:29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학술논문 > 인물포커스]

KARPA-H 프로젝트 추진단장에 선경 교수 임명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혁신적 연구개발(R&D) 이끌어갈 리더
장석기 기자 / sciencemd@daum.net
승인 24-02-16 08:26 | 최종수정 24-02-16 14:07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KARPA-H(한국형 ARPA-H*) 프로젝트」를 이끌어 갈 KARPA-H 추진단장에 선경 교수(現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사진)를 15일 임명했다. 

   * ARPA-H(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for Health, 의료고등연구계획국) 

 

  추진단장 선정을 위하여 작년 11월부터 1개월간의 공개모집 기간을 거쳐 지원 자격 검증 및 서면발표 평가를 실시하였고, KARPA-H 사업추진위원회 심의를 통해 추진단장을 최종 선정하였다. 

 

  선경 추진단장은 학.연.병.관 영역 모두에서 연구기획 경험이 풍부하고, 혁신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보건의료 연구개발(R&D)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1981년 고려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동 대학원에서 의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90년 동 대학원에서 흉부외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1998년부터 2022년까지 24년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흉부외과 교수로 활동하였으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R&D 진흥본부장,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연구개발(R&D) 전문가로서의 역량도 발휘하였다.

 

  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이사장, 생체재료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학제 간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고 한국형 인공심장 실용화 개발을 주도하였다.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R&D 진흥본부장 역임 당시에는 연구중심병원 사업 정착을 통해 국내 병원 연구문화의 혁신을 유도한 경험이 있다.

 

  신임 선경 추진단장은 “바이오헬스 R&D 혁신을 위한 ARPA-H 체계 도입과 함께 그 시작을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면서, “임무별 PM이 독립적으로 난제를 발굴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혁신적 연구개발(R&D) 체계가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선경 단장은 ARPA-H에 대한 이해도 높고 우리나라에 DARPA*형 임무중심 연구개발(R&D)를 적용할 때의 과제를 잘 파악하고 있는 KARPA-H 추진단장의 적임자로, 앞으로 기대가 높다”라며, “곧 공고할 KARPA-H 프로젝트 관리자(PM, Project Manager) 선정에도 호기심과 창의성, 열정을 가진 전문가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국방고등연구계획국): PM에게 강력한 권한을 부여하여 도전적?혁신적 R&D를 추진하는 것이 특징

 

  KARPA-H(한국형 ARPA-H) 프로젝트는 국가 보건난제 해결 및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연구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는 연구개발 사업으로, 프로젝트 관리자(PM) 중심으로 신속하게 의사결정하고 여러 분야를 연계하며 실패를 용인하는 도전적인 연구를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관리자(PM)는 KARPA-H의 5대 임무*별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적 문제를 발굴하고, 3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평가 및 성과관리까지 연구개발(R&D) 전 주기를 담당한다. 2월 23일(금)에 프로젝트 관리자(PM)를 선정하기 위한 공개모집 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아주대병원 한상욱 교수, 대한종양외과학회 신임 이사장 취임
분당서울대병원 김연욱 교수, 세계폐암학회 다학제위원회 위원 위촉
인물포커스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세계 최초, 성인 신경성 폭식..
FDA, 엔허투 모든 HER2 양성고..
작년, 삼바 등 30개 제약사 수..
GC지놈, AACR 2024서 지니스헬..
FDA, 2023년 중국의 표적약물 ..
 
많이 본 포토뉴스
의정부을지대병원 ‘찾아가는 ..
하이로닉, 마스턴-EDC社 등과 ..
길리어드, 연세암병원과 항암..
"우루사' 대웅 임직원 참여 '..
 
최신 인기뉴스
작년, 삼바 등 30개 제약사 수..
뇌암, 악성화 전환 억제 유..
유전자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 ..
HK이노엔, EGFR 변이 비소세포..
GE헬스케어 코리아.LG전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