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5.30 13:23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바이오 > 바이오]

GC지놈, AACR 2024서 지니스헬스와 함께 액체생검 연구성과 6편 발표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24-04-09 10:01 | 최종수정 24-04-09 10:01  
 

GC지놈(대표 기창석)은 지니스헬스(Genece Health)와 ‘2024 미국암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of Cancer Research 2024)’에 참가해 조기 폐암 발견을 위한 액체생검 유전자 분석 기술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 3대 암(종양)학회 중 하나인 미국암연구학회는 4월 5일(금)부터 10일(수)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다.

 

지니스헬스는 GC지놈의 조기암 진단 액체생검 시퀀싱 기술의 독점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 암 진단 기업으로, 암 검출을 위한 액체생검 유전자 분석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학회에서 다양한 연구 초록 6편을 포스터 발표하게 됐다. GC지놈이 지니스헬스와 함께 연구 성과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 학회를 통해 소개된 6편의 연구 성과로는 △다양한 인종 간 적용 가능한 폐암 조기 검출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다중 모델 앙상블 알고리즘 △세포 유리 DNA 단편체학 기술에 활용 가능한 암 검출 방법에서의 분석 변수 검토 △저농도 세포 유리 DNA 샘플 처리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한 액체생검 분석법 최적화 △Fragment End Motif 머신러닝 분석을 이용한 새로운 액체생검 폐암 검출법 △REFINE 방법: 단편체학에서 시그널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략 △유방 조직 밀도가 높은 여성에서의 암 조기 검출 성능 향상이다.

 

특히, ‘다양한 인종 간 적용 가능한 폐암 조기 검출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다중 모델 앙상블 알고리즘’ 포스터는 GC지놈의 독보적인 분석 기술을 이용한 연구 결과다. FEMS(fragment end motif frequency and size) 와 COV(coverage of genome positions) 두 개의 독립적인 모델을 결합한 새로운 딥러닝 기술로, 한국인과 코카시안(백인)에 적용, 인종 간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비교하여 기술의 성능을 검증했다. 연구 결과 두 인종에서 모두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를 보였으며 이는 앞으로 GC지놈의 딥러닝 기반 다중 모델 앙상블 알고리즘이 다양한 인종에게 적용 가능함을 제시했다.

 

기창석 GC지놈 대표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딥러닝 기반의 다중 모델 앙상블 알고리즘은 전장유전체 분석 기술(LC-cfWGS)을 이용한 폐암 조기진단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높은 민감도와 정확도를 자랑하는 자사의 기술을 적극 활용해, 폐암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C지놈은 지난해 9월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 다중암 조기 선별검사인 아이캔서치(ai-CANCERCH)를 출시해 국내 다수 대형검진센터에 제공하고 있다. 또, 검사 암종 확대 및 성능 향상을 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으며, 연구 성과는 오는 5월 31일(금)부터 6월 4일(화)까지 개최되는 미국 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2024) 발표에 선정되어 포스터 공개를 준비 중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뉴트리, 에버콜라겐 타임 할랄 인증 획득
지씨셀, ISO 37001 ISO37301 통합 인증 수여식 진행
바이오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올 분기 처방 1위 항암제 '..
서울대병원, 지역사회 정신건..
리가켐바이오 파트너사 포순제..
심사평가원, 건강보험 국제연..
보라매병원, ‘데이터사이언스..
 
많이 본 포토뉴스
의정부을지대병원 ‘찾아가는 ..
하이로닉, 마스턴-EDC社 등과 ..
길리어드, 연세암병원과 항암..
"우루사' 대웅 임직원 참여 '..
 
최신 인기뉴스
제26회 로레알-유네스코 세계..
"유한, 조루치료제 개발중단에..
제뉴파마, 고용노동부 장관 표..
BMI 52 여성, 로봇 자궁절제 ..
식약처, 의약품 허가 '허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