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6.24 17:18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보건정책 > 보건정책]

심사평가원,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 성료

아시아, 아프리카 등 9개국에 전략적 구매자로서의 노하우 전파
장석기 기자 / sciencemd@daum.net
승인 24-05-24 15:08 | 최종수정 24-05-24 15:08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은 5월20일부터 5일간 개최된 2024년도 국제연수과정(HIRA Training Course on Social Health Insurance 2024)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올해로 12회차를 맞은 심사평가원의 ‘HIRA 국제연수과정’은 지난 2013년 시행한 이래 매년 보건의료지출 관리경험 및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있다. 

 

 이번 연수과정은 한국의 보건의료제도 및 심사평가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현업적용을 목적으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공동 기획했다.

 

 연수 대상자는 9개국 21명의 공무원 및 보건의료전문가들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그리고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이 수행하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종욱펠로우십의 24년 보건재정경제과정 및 보건정책과정 연수생들이다.

 

 교육과정은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및 건강보험 비용지출관리에 관한 강의와 각국의 경험에 대한 토론 등으로 구성됐다.

  

 주요강의는 ▲요양급여비용 심사 ▲현지조사 및 부당청구 감지 시스템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급여 등재 및 가격관리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의약품 정보 활용과 유통관리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해는 한국형 의약품정부관리 플랫폼에 대한 강의를 신설하여 한국의 의약품 정보 및 유통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공유했으며, 나아가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시스템을 활용한 실습을 진행하여 연수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와 함께, 보편적 건강보장 달성(Universal Health Coverage, UHC) 및 국제사회의 보건의료 관리에 대해 세계보건기구,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국제연수과정은 다양한 토론과 실전 사례 연구를 포함한 다채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국가들 간 네트워킹 기회를 통해 국제적인 협력과 지식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참가자들 간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가나 보건부 소속 캐서린 퀴스트 누툭포(Catherine Quist Nutsukpo)는 “이번 국제연수과정을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제도와 심사평가원의 20년 경험 및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효율적인 보건의료재정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밝혔다.

 

 심사평가원 정설희 국제협력단장은 연수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연수생 한 명씩 수료증을 전달하며, “심사평가원은 참여국의 더 나은 건강보험 제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국제연수과정과 같은 교육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심사평가원은 2021년 12월 ‘전략적 구매를 위한 WHO 협력센터(WHO Collaborating Centre for Strategic Purchasing)’로 지정됐으며, 이번 연수과정은 WHO 협력센터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충북정신건강증진시설 연합체육대회
간협, 간호사들 윤 대통령에 절박한 심정 담아 간호법안 제정 호소
보건정책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경희대 의대 김우식 교수, '사..
화이자 심근경증 '빈다맥스' ..
종근당 등 "집행정지" 청구 인..
GC녹십자의료재단, 신생아 선..
심혈관질환 위험 높이는 유전..
 
많이 본 포토뉴스
의정부을지대병원 ‘찾아가는 ..
하이로닉, 마스턴-EDC社 등과 ..
길리어드, 연세암병원과 항암..
"우루사' 대웅 임직원 참여 '..
 
최신 인기뉴스
화이자 심근경증 '빈다맥스' ..
서울대의대-서울대학병원 교수..
펙수클루, 위식도역류 항염효..
노원을지대병원 색소포니스트..
복지부 '혁신형 제약기업'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