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7.08 13:42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병원/의료 > 병원]

서울대, BIO USA 2025 참가.디지털 헬스데이터 기반 글로벌 협력 가속화

장석기 기자 / sciencemd@daum.net
승인 25-06-20 14:12 | 최종수정 25-06-20 14:19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영태)은 지난 6월 16일부터 19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바이오산업 박람회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2025(BIO USA 2025)’에 참가해, 선도적인 디지털 헬스데이터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글로벌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KHDP(Korea Health Data Platform)’를 시연했다.

 

서울대병원은 2024년 1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제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 지정된 이후, 디지털 헬스데이터 분석 및 활용 분야를 선도해왔다. 2025년 1월부터는 KHDP를 전 세계 연구자에게 개방하고 본격 운영 중이며, 3페타바이트 규모의 가명·익명 헬스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KHDP는 서울대병원이 주도해 개발한 디지털 헬스데이터 기반 글로벌 연구 플랫폼이다. 임상현장에서 생성된 대규모 데이터를 가명·익명 처리한 후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분석·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데이터 반출 없이 공동연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정밀의료, 바이오헬스, 인공지능(AI) 연구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KHDP의 활용 사례에 대한 시연과 홍보가 이뤄졌으며, 글로벌 바이오기업 및 교육·연구기관과의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다양한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가명·익명정보 기반 데이터 활용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며, 국제 공동연구 추진 기반도 마련됐다.

6월 16일에는 서울의대(SNUCM) 및 하버드의대(HMS)와 함께 ‘SNUH–SNUCM–HMS PI & Trainee Workshop’을 공동 개최했다. 서울대병원은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의 국제공동연구협력사업의 일환으로 HMS와 총 9개 연구과제를 공동 수행 중이며, 9명의 연수자가 현지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과제별 연구 성과 발표 및 상호간의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용진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장(의생명연구원장)은 “제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서 서울대병원은 글로벌 디지털 바이오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첨단 바이오 및 AI 기술을 통한 혁신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국가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앞으로도 디지털 헬스데이터 산업의 고도화를 이끌고, 해외 유수기관과의 공동연구, 의사과학자 양성, 기술사업화 확산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앞장설 계획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엘렉타, 제주한라병원에 방사선 암 치료 선형가속기 ‘버사HD’ 설치
일송학원, 故 도헌 윤대원 박사 제1주기 추도식 흉상 제막식 거행
병원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베르티스, 이노퀘스트 다이어..
보령-삼성바이오에피스 ‘엑스..
보라매병원 간호부,‘칭찬과 ..
‘제23회 인터비즈 바이오 파..
국립대병원 중심 지역의료연구..
 
많이 본 포토뉴스
의정부을지대병원 ‘찾아가는 ..
하이로닉, 마스턴-EDC社 등과 ..
길리어드, 연세암병원과 항암..
"우루사' 대웅 임직원 참여 '..
 
최신 인기뉴스
내년부터 제약5곳 중 1곳 '독..
서울대, 국내 최초 로봇 폐이..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전국 ..
사이버보안, 디지털 헬스앱 선..
코로나 뒤 급증한 사포바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