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9.29 19:00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제약/유통 > 제약]

진흥원-AZ, 제7회 항암연구 과제 4건 선정

폐암, 유방암, 간암 등 다양한 암종서 전임상-중개연구 계획안
봉두한기자/hois232@gmail.com
승인 20-08-04 09:03 | 최종수정 20-08-06 09:01  
 

국내 항암 신약 개발 증진 오픈이노베이션 기회제공 지속 모색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과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가 ‘제 7회 항암연구 지원 프로그램’에 4건의 오픈 이노베이션 연구 계획안을 선정했다.

 

항암연구 지원 프로그램은 진흥원과 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 보건 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확산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전임상이나 중개연구 등 유망한 기초과학 과제들을 발굴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4건씩 7년째 총 28건의 연구가 선정됐다.

 

4일 진흥원-AZ에 따르면 올해 선정은 폐암, 유방암, 간암 등에서 항암제로 개발 중인 연구 화합물을 주제로 연구과제 공모가 이루어졌다.

 

총 49건의 기초연구 제안서가 접수됐고 이 가운데 ▶연세의대 임선민 교수, ▶서울의대 임석아 교수, ▶가천의대 이규찬 교수, ▶성균관의대 박세훈 교수 및 연구진의 연구 과제 4 건이 최종 채택됐다.

 

내용은 ■ (연세의대) : 환자유래모델을 이용하여 비소세포폐암에서의 Osimertinib(오시머티닙) 획득 내성에 대한 새로운 기전을 탐색하는 연구. ■ 임석아(서울의대): 유방암에서 CDK9저해제와 새로운 SERD(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분해제)인 AZD9833으로 표적치료제의 효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치료 전략을 탐색하는 연구 이다.


■ 이규찬 (가천의대): 간암에서의 항암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Olaparib(올라파립), DNK-PK 저해제와 방사선 요법의 병용치료.
 
■  박세훈 (성균관의대): Transcript 기반의 분자생물학적 아형에 따른 소세포폐암의 항암효과 평가 연구 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오픈이노베이션은 개별 기업이 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 협력을 통해 연구 개발 및 사업화 촉진 등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간 선정된 과제들이 해외 유수학회 발표, 임상연구 진입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내용을 설명 했다.


 

관계자는 "이런 사례들이 이어져 산업 전반의 상생 협력과 동반 성장이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김상표 대표이사 사장은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약 파이프라인과 국내 의료진의 경험과 식견을 더해 혁신적인 신약 개발의 속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바이오헬스 혁신의 파트너로서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는 신약개발 초기 단계부터 국내 기업과 공동 연구를 하고, 바이오텍 벤처기업에 공동투자를 하는 등 국내 R&D 부문에서 기여와 투자를 지속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12월, 보건복지부가 인증하는 ‘제4차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

 

1980년 아스트라가 합작회사 형태로 국내 제약시장에 진출. 1992년과 1997년에 각각 한국아스트라와 한국제네카가 설립됐다.

 

이후 1998년에 아스트라와 제네카 본사가 합병되면서 1999년 아스트라제네카의 한국 법인인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공식 출범했다.

 

현재 전국 370여 명의 임직원이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 바이오 벤처, 의과대학 등과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의학 연구와 제약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편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책임있는 기업으로서 암 환자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꿈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희망샘’ 프로젝트를 2005년부터 올해로 16년째 운영해 오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www.astrazenec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국내 '아세트아미노펜' 발암 위험서 안전" 확인
삼양바이오팜USA 이현정 대표 '생명과학 100명 인물’ 선정돼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한국 MSD- 종근당, '5K 가상 ..
'콜린알포' 소송, 최종승자는 ..
유나이티드, 코로나-19 '흡입..
인제대학교 백병원, 인사 보직..
길리어드, 'HIV 사업부 국내 ..
 
많이 본 포토뉴스
동아ST, 작년매출 6122억…전..
JW생명과학, 식염수 희석않는 ..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대웅제약 ‘덴티가드랩’ 독일..
 
최신 인기뉴스
'콜린알포' 소송, 최종승자는 ..
둘코락스, 제18회 팜엑스포 변..
한독 고혈압 치료제 트리테이..
바이엘, 코로나19 치사율 '심..
한독, 희망메시지와 자가혈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