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9.25 09:38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제약/유통 > 제약]

대웅제약,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협력 '신약성과' ‘톡톡’

임상 단계별 체계적인 모델링 연구 진행…신약 성공률, 효율성 극대화
김영길기자/pharmakr@naver.com
승인 23-03-24 09:37 | 최종수정 23-03-24 09:47  
 
대웅제약,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협력 신약성과 ‘톡톡’
 

펙수클루(펙수프라잔) 모델링 관련 SCI급 연구논문 게재


"생명硏과 협업...후속 신약 파이프라인 과학적 성공확보

 공동연구 책임 이경륜 박사팀과의 산학협력 4년 가까이"


 2021년 대한임상약리학회 학술대회에서 생명연 이경륜 박사가 ‘펙수프라잔의 경구투여에 대한 생리학적 기반 약동학 모델 개발을 설명하고 있다.

 

대웅제약이 신약 및 신제품 개발에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극 활용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24일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 실험동물자원센터와 지난 2019년 연구성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체결한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MOU)’에 대한 성과를 공개했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은 수학과 바이오 기술을 융합해 임상 기간·비용을 줄여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는 연구법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지난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성공과 기회(Successes and Opportunities in Modeling & Simulation for FDA)’ 보고서를 발간할 정도로 신약 개발에서의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생명연 실험동물자원센터의 공동연구 책임자인 이경륜 박사팀과의 산학협력을 4년 가까이 이어오며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약물동태 및 약효 예측 임상용량 설정 근거 마련 약물간 상호작용 예측 특정 인구 집단에서의 약물동태 예측을 통해 신약개발 전략을 고도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대웅제약 중앙연구소 연구실.

 

특히 각 임상 단계별로 체계적인 모델링 연구를 통해 최적의 임상 디자인을 도출하는 등 신약개발 성공률을 높였다. 또한 국내외 규제기관에 근거 자료로 활용해 혁신적으로 임상 개발 비용과 기간을 대폭 줄였다. 아울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된 결과를 기반으로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해 내부 의사결정 속도를 높였다. 

 

주요 성과로는 대웅제약의 자체 개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 Fexuprazan) 논문 2건이 파마슈틱스 저널(Pharmaceutics Journal, IF=6.5) 및 파마슈티컬스 저널(Pharmaceuticals Journal, IF=5.2)에 게재돼 과학적 근거를 뒷받침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 2021년에는 대한임상약리학회 학술대회에서 생명연 이경륜 박사가 ‘펙수프라잔의 경구투여에 대한 생리학적 기반 약동학 모델 개발(Development of Physiologically Based Pharmacokinetic Model for Orally Administered Fexuprazan in Humans)’을 주제로 사례 발표를 진행하는 등 연구 성과를 대외에 알리기도 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성과는 신약 개발 과정에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구체적인 연구 역량 강화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협력 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추후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공동 연구를 진행해 대웅제약의 후속 신약 파이프라인에서도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는 등 혁신신약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과 생명연의 공동연구개발 MOU는 지속적인 공동 연구를 위해 2019년 8월부터 1년씩 효력이 연장되고 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최근2년 결핵환자 늘어"…3월 24일, 세계 결핵의 날 !
의약품 회수 대웅제약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1200억 매출 '자누메트'...내..
대웅제약, 올들어 기술수출 1..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202..
폼페병 치료 패러다임 전환 사..
 
많이 본 포토뉴스
휴젤, 인니서 '보툴렉스 마스..
린벳-서울시수의사회, 반려동..
한미약품-서울대, 제약바이오 ..
한미약품, ‘대한민국브랜드대..
 
최신 인기뉴스
대웅제약, 올들어 기술수출 1..
‘우루사맨’ 차두리-MZ사원 ..
성장기 트라우마, 중증 정신..
엔케이맥스, 美자회사 글로벌 ..
인재근의원, 긴 추석연휴로 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