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9.25 08:10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의료기/IT > 의료기]

의료기기공업 협동조합, "급변 하는 산업 환경에 맞춰" 사업 진행

김경훈 기자 / wkt4619@naver.com
승인 23-01-17 15:00 | 최종수정 23-01-17 15:39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대표 이재화 사진) 는 간담회 자리에 참석해 주신 기자들에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대한 신년회 실시했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은 17일 11시30분 서울 광화문 설가온 식당에서 기자들 초청, 간담회 진행했다.

 

이재화 대표는 코로나19 속에서 지난 3년 동안 그 어느떄 보다 어려운 해가 된 것 같다"그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수출 전망이 전반적으로 어둡다며  "선진국들은 주요 원자재, 소재·부품·장비 수출을 제한를 하고 일자리와 자국내 산업발전 등을 이유로 자국 생산에 주력해 매우 힘들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변화는 "수출 중심의 한국 의료기기 산업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어려움 속에서 의료기기 산업이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힘을 잃지 않기 위해선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 조합은 국민 건강을 위해 노력해 기존 공장을 멈추고 마스크 등 필요한 의료용품을 생산하고 코로나 19 진단키트를 신속하게 개발해 공급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시기에도 의료기기 수출이 크게 늘어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올릴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조합도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다양한 노력을해 지난해 조합은 아랍헬스, 메디카 등 해외 전시회에 한국관을 꾸리고 온라인 전시회 등을 개최하여  한국 의료기기 수출 증대를 지원했다.

 

한편 GMP 제도 및 의료기기 공급내역 등을 변경 대응하고, 치료재료 재평가에 대한 업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신의료기술평가 제도개선을 위해 업계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조은 결과를 얻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한국 의료기기는 올 해 첫 목표로 수출확대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신뢰할 수 있는 국가에서 원자재를 수급하고 생산도 가급적 자국 내에서 진행하는 변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개인이나 기업이 막을 수는 없지만 조합은 정부와 협력해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도 한국 의료기기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출 증대  계획을 위해서 정부 부처 수출 전략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료기기 기업들을 위한 정책 방향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① 현재 단체당 4개로 제한되어 있는 정부 지원 해외전시회의 수를 확대해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 전시회에 기업이 정부지원을 받아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② 의료기기국제인증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13개 기업을 선정, 수출을 위한 해외인증 및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③ 유럽의 MDR 시행에 따른 기업의 애로사항을 극복하고 우선 획득을 통한 유럽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공공기관의 ‘국산의료기기 일정비율 사용 의무화’ 등의 내수 확대 지원제도를 통해 내수활성화 – 제품품질재고 – 국민보건의료서비스향상 – 제품경쟁력강화 - 수출확대로 이어지는 내수기반의 수출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⑤ 엔데믹 상황에 맞추어 해외전시회를 확대하여 참여할 계획이며, 국군의무사령부와 함께 개최하였던 국산의료기기전시회는 올해 부터 정상적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회원사들이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수출에 필요한 전문적인 교육도 지원하겠습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클래시스, 냉동지방분해기 ‘클라투’ 피하지방 감소 효과 입증
알보젠코리아,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 위한 위생용품 3번째 지원
의료기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1200억 매출 '자누메트'...내..
대웅제약, 올들어 기술수출 1..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202..
폼페병 치료 패러다임 전환 사..
 
많이 본 포토뉴스
휴젤, 인니서 '보툴렉스 마스..
린벳-서울시수의사회, 반려동..
한미약품-서울대, 제약바이오 ..
한미약품, ‘대한민국브랜드대..
 
최신 인기뉴스
대웅제약, 올들어 기술수출 1..
‘우루사맨’ 차두리-MZ사원 ..
성장기 트라우마, 중증 정신..
엔케이맥스, 美자회사 글로벌 ..
인재근의원, 긴 추석연휴로 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