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1.23 18:54
검색하기
인기[취재수첩]제약GE

[학술논문 > 전문서적약학]

의학한림원 '세계 속의 한국의학, 어디까지 왔나?' 개최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17-08-31 08:07 | 최종수정 17-08-31 08:07  
 

우리나라 의학연구는 얼마나 발전했고 세계적으로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발표된 의학연구논문들을 분석하여 ‘한국의학연구업적 보고서 2015’를 발간하게 됐다.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오는 9월 6일,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한국의학연구의 현재와 미래’라는 제목으로 발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많은 분들이 참가하여 우리 국가 차원뿐만 아니라 의학의 각 분야,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의 연구 업적을 파악함으로써 미래 의학연구를 위하여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가 등을 포함한 미래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의 의학연구분야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이러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의학한림원은 2000년대 초부터 ‘한국의학연구업적 보고서’를 발간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학업적보고서 2006과 2010을 통해 2009년까지의 연구업적을 정리 분석하였고 이번에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업적을 정리 분석한 세번째 업적 보고서를 편찬했다.

 

연구업적의 평가는 양과 질에 대한 평가를 일관된 척도를 이용하여 함으로써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고, 선진 각국과 한국을 비교하여 우리가 어떻게 발전해 왔고 세계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수준에 와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내적으로는 각 분야 또는 각 연구기관의 연구업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의학연구의 흐름을 다각도에서 파악할 수 있다.

 

한국의 의학수준을 객관적 지표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한국 연구기관에서 한국 의학자들이 국제학술지에 얼마나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고 얼마나 훌륭한 논문을 발표하였는가를 조사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몇 가지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었으나 과거 두 차례의 분석이 미국 톰슨로이터스사에서 제공되는 Web of Science (Science Citation Index, SCI)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번에도 이를 이용하였다. 이 업적 보고서가 우리나라 의학연구의 현주소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지원의 방향과 규모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전문서적약학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세계 최초, 만능줄기세포로 심..
일반인 알츠하이머병, 예측 "..
뇌 성상세포, 치매와 연관 있..
인슐린 알약, 제 1 형 당뇨병 ..
"'묶음번호' 등에 어떤 문제점..
 
많이 본 포토뉴스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
GSK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
화이자제약 ‘챔픽스’, 새해..
알앤에스바이오, 코스메슈티컬..
 
최신 인기뉴스
일반인 알츠하이머병, 예측 "..
뇌 성상세포, 치매와 연관 있..
인슐린 알약, 제 1 형 당뇨병 ..
"'묶음번호' 등에 어떤 문제점..
올리타 "뇌전이 비소세포암 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