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2.13 15:46
검색하기
인기[취재수첩]제약GE

[학술논문 > 전문서적약학]

의료분쟁의 합리적 해결 및 예방을 위한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7호』발간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18-10-02 09:19 | 최종수정 18-10-02 09:19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박국수, 이하 “의료중재원”)은 의료사고예방위원회*의 의료사고예방 업무지원을 위하여 응급진료 관련 의료분쟁사건을 분석한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 (Medical Accident Prevention)』7호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규칙에 따라,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340여개)은 의료사고예방위원회를 각각 설치하고,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의료 기관의 시책, 의료사고 실태 분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응급진료관련 분야는 긴급 치료를 요하는 응급환자의 특성 및 응급실 진료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의료분쟁 발생 가능성이 다른 진료분야 보다 높아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MAP 7호에서는 의료중재원 개원 이후 2018년 3월까지 응급진료 관련 의료분쟁 사건을 분석하고 주요 사례 및 예방시사점 등을 소개하였다. 
 

응급진료 의료분쟁 120건을 분석한 결과, 종별로는 종합병원이 53건으로 가장 많았으면 상급종합병원 37건, 병원 30건 순 이었고, 쟁점별로 진단 지연 또는 오진으로 인한 치료 지연이 66건, 처치 및 치료 후 증상악화 42건, 약물이상반응 7건, 안전사고 5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전문가 논단에서는 응급의료영역에서의 의료분쟁 유형을 임상증상과 제한된 검사정보만으로 응급진료를 하는 과정에서의 오진 또는 진단누락 가능성, 골든타임이 있는 응급질환의 치료지연, 병원별 진료능력에 따른 전원조치, 의료진의 설명의무 및 환자관리에 대한 주의의무 등 5가지 관점에서 본 전문가의 예방의견을 수록하였고, 
 

응급센터 CVR 전달방법 개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환자관리 효율화(상계백병원 QI팀),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한 중증상병환자의 체류시간 단축 및 중증응급질환의 전문의 협진 상승활동(부천성모병원 PI팀) 사례 등 응급진료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예방활동 정보를 소개하였다.
* CVR : Critical Value Report, 이상검사 결과보고

 

박국수 원장은 ‶이번 발간된 소식지가 응급진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의료중재원은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의료사고 예방자료를 발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료중재원은 이번 소식지를 책자 및 전자파일 형태로 제작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 병원 예방위원회 및 예방업무 담당자, 의료중재원 외부 비상임위원 등에 배포하였다. 
 

소식지는 의료중재원 홈페이지【다운로드 위치 : (www.k-medi.or.kr) ☞ 의료사고예방 ☞ 의료사고예방소식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전문서적약학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간암 사멸 치료제, 면역억제세..
세계 최초, 체내 신경전달 측..
LG화학, 英'아박타社'와 차세..
오리지널 외자사, 국내 제네릭..
보령제약 최태홍 대표후임 새 ..
 
많이 본 포토뉴스
한미약품-MPO(서울의대) 하모..
오늘 'BIO & MEDICAL KOREA 20..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
GSK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
 
최신 인기뉴스
세계 최초, 체내 신경전달 측..
LG화학, 英'아박타社'와 차세..
삼양바이오팜 '5천만불 수출탑..
삼양바이오팜, 철탑산업훈장 ..
이화의료원, GE헬스케어와 스..